페트라(Petra)는 요르단 에 있는 죽기 전에 꼭 봐야할 너무나 아름다운 유적지입니다. 

페트라에는 다양한 수식어가 붙는데요.. 그 만큼 역사적 가치도 높고 아름답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페트라 뜻이 '바위'인데 그 이름에서 알 수 있듯 페트라는 거대한 돌산에 세워진 고대 도시입니다. 


기원전 1~2세기에 무역을 통해 막대한 부를 축적한  '나바테아 인'들이 그 부를 바탕으로 기원전 1세기 무렵 페트라를 건설했다고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교통의 요충지로 적합한 지리적 장점이 있기에 가능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페트라는 영화 '인디아나존스:최후의 성전'에 나와서 유명세를 타게 됐더랬죠. 잠깐이긴 하지만 트랜스 포머에도 나왔었구요. 

덕분에 매년 수많은 관광객들이 이 멋진 도시를 보기 위해 요르단을 방문 한답니다. 

참고로, 요르단은 영어로는 조르단(jordan)이며 외국애들한테 요르단 이라고 하면 못 알아 듣습니다.



저는 이집트에서 크루즈를 타고 배편으로 요르단에 갔답니다. 

이집트에서 크루즈를 타면 한숨 푹 자고났더니 도착해 있어 편했답니다. 

그리고, 도착하자마자 요르단의 물가가 생각보다 많이 비싸서 깜짝 놀라 잠이 깼더랬죠. 

이집트는 워낙 물가가 워낙 싸서 상대적으로 더 비싸게 느껴졌는지도 모르겠네요. 



어쨌든, 페트라를 보고 나니 고생한 보람이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됐습니다. 



사진으로 그 아름다운 모습을 감상해 보시죠~ 


오랜시간 풍화가 이뤄져 대략적인 모습만 볼 수 있음에도 아름다움이 느껴지네요. 


왼쪽 바위 아랫 부분에 홈 처럼 파인곳이 수로로 사용되던 곳이라고 하네요. 

물을 한곳에 모아 저장 한 다음 저렇게 수로를 통해 도시 곳곳으로 물을 보낼 수 있도록 도시를 건설했다니.. 옛날 사람들이 머리가 참 좋았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고대도시로 들어가는 길은 어느 유적지에서도 보지 못했던 으리으리한 암벽이 성문처럼 지키고 있습니다. 

이 길을 걷는 동안 내가 마치 영화의 주인공이라도 된것 마냥 마구마구 설레이더라구요. 


사람이 쪼끄만하게 보일 정도로 정말 웅장합니다. 


드디어 도착한 페트라의 최고 명물  '알카즈네(Al Khazneh)'  입니다. 

살짝 그리스 분위기가 묻어나는듯 합니다. 아무래도 그리스의 영향을 받은듯 합니다. 


외관에 장식된 조형물들이 원형이 잘 보전되고 있었다면 얼마나 아름다울까 하는 아쉬움도 느껴졌습니다. 


멀찌감치서 바라보는것 보다 아래서 바라보니 더 입체감도 있어 보이고 웅장해 보입니다. 


더 대단한 건 이걸 바위산을 깎아서 만든 것이라고 하니.. 대단하다는 생각밖에 안들더군요. 

조각상을 만들어서 가져다 붙이는 것이라면 실수가 용납되겠지만, 이건 실수 한번이면 끝장이니.. 이걸 조각했을 장인들은 얼마나 오랜 시간 마음을 졸여가며 작업을 했을까? 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이런 멋진 건축물을 앞에 두고 별 생각을 다 했네요. 그쵸? 



내부는 별거 없습니다. 

밋밋한 장식에 텅~ 빈 공간들.. 외관을 보고 기대를 했다면 십중 팔구 실망을 할겁니다. 


탐험가들은 이곳이 보물창고라고 생각해서 '파라오의 보물'이라는 뜻인 '알 카즈네'라고 이름을 붙였다고 하네요. 

하지만, 고고학자들은 왕의 무덤이라고 추정한다는데.. 저도 고고학자님들의 생각에 한표 던지고 싶네요~ 


모름지기 보물창고는 남의 눈에 안뜨는게 장땡 아닌가요? - 아님 말구요~ 



기둥에 새겨진 무늬들을 보면 정말 섬세하게 작업을 했다는걸 알 수 있답니다. 

장인이 한땀 한땀 조각한 건축물이란 거죠. 


기원전 1세기에는 기계도 없었을 텐데 어떻게 저렇게 매끈한 원 기둥과 원형 건축물을 조각 했는지 보기만 해도 신기합니다. 

보면 볼 수록 감탄밖에 나오질 않더군요. 



추천은 저를 춤추게 합니다 ^^



멋진 '알 카즈네'앞에서 오랜 시간 놀다보면 페트라가 도시였다는 사실을 슬슬 망각하기 쉽상입니다. 


하지만, 발걸음을 조금 옮겨 돌 산을 올라보면 잠시 잊고 있던 사실을 상기시켜줍니다. 

바위산 곳곳에 고대인들이 살았을 집들이 눈에 띕니다. 


여러 산 봉우리 중 하나에 올라보니 페트라가 엄청 큰 도시였음을 알게 해줍니다. 


한국의 산과 너무 대조적이네요. 

나무도 거의 눈에 띄지 않는 삭막한 돌산... 


하지만, 곳곳에는 그 당시 찬란했던 문명을 보여주는 다양한 유적이 남아 있는 고대도시 페트라.. 


지금은 형태만 남아 있는 건축 물들.. 


바위의 무늬와 어우러져 색다른 아름다움을 선사해주네요. 


이건 최대 8천명이 수용 가능했다던 야외 원형 극장입니다. 

그 당시 페트라가 얼마나 큰 도시 였는지 짐작 가능하게 해주는 건축물이라고 할 수 있겠죠. 


학자들은 2만 5천명 정도의 큰 도시였다고 추측하고 있다고 하네요. 



이런 건축물들은 고대에는 무슨 용도였을까요?

연회장? 식당? 카페? 



바위산을 깎아 만든 복층 구조의 건축물도 보이네요. 

이곳은 무덤이였다고 합니다. 

고대에 이곳에 살던 '나바테아 인'들은 자신들이 사는 도시에 이렇게 무덤도 함께 만들어 놓고 살았다고 하네요. 



힘겹게 산을 올라 도착한 최종 목적지 '알 데이르(Al Dier)' 에 도착!

이곳은 '수도원'이란 뜻으로 이름을 '알데히르' 혹은 '알데이르' 라고 붙였다고 합니다. 


'알 카즈네'와의 가장 큰 차이점은 지붕이 없다는 것이 아닐까 라는 생각을 해봤습니다. 

여기 있던 바위가 좀 작았나봐요. 


그래도 웅장함과 섬세한 장식은 흠 잡을 곳이 없었습니다. 


물론, 이곳도 내부는 텅 빈 공간만 있을 뿐 별거 없더군요. 


아래서 봐도 참 멋지죠? 





이것으로 저의 페트라 여행은 끝이 났답니다. 



이건 페트라 유적지 지도입니다. 

정말 볼게 많아보이죠? 


저는 하루 코스로 가느라.. 

빨간색 선으로 표시한 길로 '알 데이르'에 갔다가 파란색 선으로 표시한 길로 돌아왔답니다. 

워낙 넓어서 제대로 보려면 4~5일은 족히 걸릴겁니다. 


이렇게 보면 별거 아닌것 같지만.. 산길이 만만치 않습니다. 

돌산인데다가 경사도 급해서 생각보다 힘들고 시간도 많이 걸리더라구요. 

물론, 고생한 만큼 볼거리도 많지만요~ 


유네스코 세계유산이자 세계 7대 불가사의로 알려진 페트라.

죽기전에 꼭 한번 봐야할 명소임에는 분명해 보입니다. 


꼭 한번 가보세요~ 


Posted by KT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