젠킨스(Jenkins)를 사용해서 빌드를 관리하다보면 여러 개의 프로젝트가 서로 디펜던시(dependency)가 존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경우 매번 여러개의 작업이 순차적으로 수행 되도록 관리하는것은 번거롭고 자칫 휴먼 에러가 발생 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효율적으로 관리 할 수 있는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Build Pipeline' 플러그인은 디펜던시가 존재하는 복수개의 프로젝트를 관리하는데 매우 효율적입니다. 



추천은 저를 춤추게 합니다 ^^


  • 설치 절차


1. '젠킨스 관리'  > '플러그인 관리'에서 '설치 가능'탭을 선택 한 후 'Build Pipeline'을 검색합니다.

 



2. 플러그인이 정상적으로 설치되었는지 확인 한 후.. 



3. 메인 화면에서 뷰 탭의 '+' 표시를 눌러 '새 뷰'를 추가합니다. 




4. 뷰 타입을 'Build Pipeline View'를 선택하고 이름을 지정해줍니다. 



5. 시작하는 job을 선택해 줍니다. 

그외에 pipeline의 타이틀과 화면에 보여질 갯수 정도만 설정 해주면 됩니다. 



6. 적용을 하고 나면 초기 화면이 보여집니다. 

시작하는 job이 등록되어 보여집니다. 



7. 순차적으로 실행 될 다음 job을 등록하기 위해.. 

'first-job'의 설정 화면으로 들어갑니다. 


'Add post-build action' 버튼을 클릭해서 'Build other projects'를 선택해줍니다. 


8. 다음으로 수행할 job을 입력한 후 'Trigger only if build succeeds'를 선택해서 빌드가 성공 했을 때만 다음 빌드를 수행 하도록 설정해줍니다. 



9. 적용하고 나면 '하위 프로젝트'에 등록한 프로젝트가 보여지게 됩니다. 



10. 'pipeline-view' 탭에 들어가보면 새롭게 등록한 프로젝트가 등록된걸 확인 할 수 있습니다. 



11. 이제 마지막으로 수행할 job을 등록해 줍시다. 



12. 모두 정상적으로 등록되었군요. 

'Run'아이콘만 클릭하면 4개의 빌드가 알아서 순차적으로 수행될겁니다. 


이제 프로젝트 관리가 한결 수월해지겠군요. 



간혹 수동으로 다음 빌드를 수행하고자 한다면 'trigger'아이콘을 클릭해 주셔도 됩니다. 



  • 유용한 플러그인 배워보기

[프로그래밍] 젠킨스(Jenkins) 플러그인 활용 - Groovy Postbuild

Posted by KT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