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F 2014 에서 인텔은 에디슨 개발 플랫폼 판매를 시작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에디슨은 인텔의 급성장하는 사물인터넷(IoT)을 위한 개발 플랫폼 입니다. 우표보다 조금 더 큰, 매우 작은 크기의 에디슨은 아톰(Atom) CPU와 쿼크(Quark) CPU를 사용한 듀얼 코어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주요 스펙은 다음과 같습니다. 


 CPU 

 Dual-Core Silvermont Atom @ 500MHz + Quark @ 100MHz

 RAM 

 1GB LPDDR3 (2x32bit)

 WiFi

 2.4/5GHz 802.11a/b/g/n, BT 4.0

 Storage 

 4GB eMMC

 I/O

 SD + UART + SPI + GPIO + USB 2.0 OTG

 OS

 Yocto Linux v1.6

 크기

 35.5 x 25 x 3.9 mm


에디슨은 인텔의 22nm 공정으로 아톰 실버몬트(Silvermont Atom)과 쿼크(Quark)를 듀얼코어로 탑재하고 있다는 점이 흥미롭습니다. 아톰은 SoC를 위한 주 프로세서이고, 쿼크는 플랫폼에서 다른 기능들을 실행하기 위한 임베디드 마이크로 컨트롤러(embedded microcontroller)의 역할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무선은 브로드컴(Broadcome) 43340으로 Wifi와 Bluetooth를 제공한다고 하네요. 경량, 저전력 장치를 개발하기에 적합하기 때문에 웨어러블 장치에 많이 사용될것 같습니다. 


에디슨 플랫폼은 추가적은 개발 보드에 부착함으로써 기능을 확장하거나 I/O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인텔은 USB보드 타입의 'Breakout Board'와 아두이노(Arduino)와 호환가능한 'Arduino Kit' 두가지를 제공합니다. 물론, 아두이노와의 호환성을 제공합니다. 


Edison용 Brakout Board


Edison용 Arduino호환 Board



에디슨 모듈은 현재 $50, Brakout board kit은 $75, Arduino kits은 $100 정도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혹시 구입해 보고 싶으시다면 SparkFun 상점에서 구입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SparkFun에서 자체 제작해서 판매하는 다양한 kit들도 있답니다. 


Posted by KT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