젠킨스를 사용해서 소스 빌드를 수행하다 보면 간혹 빌드에 실패하는 경우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럴 경우 최대한 빠르게 수정된 소스를 반영하여야 같이 일하는 다른 개발자 분들이 받는 피해가 최소화 될 수 있겠죠. 


이를 위해 'Groovy Postbuild' 플러그인을 활용해서 빌드가 실패한 위치를 보기 쉽게 보여주는 방법에 대해 다뤄보고자 합니다. 


'Groovy Postbuild' 플러그인은 삼성전자 서초사옥에서 진행된 젠킨스(Jenkins) 사용자 모임에서 새롭게 알게되었는데요 사용법이 다양하더군요. 

그래서 저희 회사 프로젝트에 어떻게 적용 시키면 좋을까 고민하다가 빌드에 실패했을 때 원인파악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적용해 보았습니다. 


사실, 그루비(Groovy)로 할 수 있는 일은 훨씬 더 다양할겁니다. 



추천은 저를 춤추게 합니다 ^^


  • 설치 절차 


1. 먼저 'Jenkins 관리' > 'Plugin 관리' 화면으로 들어갑니다. 

'설치 가능' 탭에서 'Groovy Postbuild'를 검색해서 설치 합니다. 




2. 아래처럼 'Groovy Postbuild'가 설치 되었는지 확인합니다. 




3. 'Groovy Postbuild'를 설정하고자 하는 'job'의 설정 화면에 들어갑니다. 

Post-build Actions 에서 'Add post-build action' 버튼을 클릭하면 추가 가능한 action list가 나옵니다. 

'Groovy Postbuild'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4. 스크립트 박스에 원하는 내용을 넣어줍니다. 

자세한 설명과 예제코드는 아래의 페이지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젠킨스 위키 - Groovy Postbuild


저는 'getLogMatcher' 함수를 사용해서 로그에서 원하는 문자열을 찾아 'addShortText' 함수로 출력하도록 작성하였습니다. 

스크립트 실행 결과 unittest 수행 중 fail 난 파일 명을 출력해주게 됩니다. 



5. 결과를 확인해 봅시다. 

빌드에 실패한 경우 해당 작업 오른편에 노란 상자로 파일명이 출력되고 있죠?

이런 식으로 원하는 값을 출력해주도록 설정 하시면 됩니다. 



Groovy Postbuild 스크립트를 활용해서 좀 더 편하게 빌드를 관리해보세요~ ^^


Posted by KT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