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삭아삭 맛있는 파프리카

하지만 비싼 가격때문에 살때마다 가격을 곰곰히 따져보곤 한답니다.

그래서 직접 재배해 보기로 결정!

추천은 저를 춤추게 합니다 ^^



먼저 파프리카를 먹고 남겨진 씨앗을 구합니다.


흙에 물을 충분히 촉촉하게 준 다음
홈을 1cm정도 파서 홈에다 씨앗을 심고 흙으로 살짝 덮어줍니다.

그리고 흙이 마를만 하면 물을 주기를 일주일 남짓...
녀석들이 싹을 틔울 생각을 안합니다.

냉장고에서 오랜시간 보관해서 그런가 보다.. 라며 체념 하려는 어느날

칙칙한 흙 사이로 산뜻한 연두빛깔이 보이네요.
싹을 틔우는건 인내가 필요한가 봅니다.


선명한 떡잎 두장을 드러낸 녀석들
싹을 틔운게 대견해 보이기 까지 합니다. 


하나둘 싹이 틔더니 어느덧 무성하리 만큼 새순들이 올라왔답니다.
처음에는 서너개만 남기고 다 솎아 버리려 했으나..
너무나 귀엽게 나는 새싹을 보고나니 마냥 기분이 좋아서 그냥 놔두고 있답니다.


씨앗을 뿌린지 3주
이제는 얼추 모양새를 갖춰 가는것 같네요.
이제는 분갈이를 해서 심어줄 때가 된것 같네요.



분갈이를 위해 스티로폼 박스를 하나 구합니다.
뿌리를 깊게 내릴 수 있도록 깊이가 있는 걸 구하는게 좋습니다.

십자 드라이버를 이용해서 바닥에 구멍을 뽕뽕~ 뚫어줍니다.
이정도면 물이 잘 빠지겠죠? 후후

그리곤 양파망이나 못쓰는 스타킹 같은걸 깔아줍니다.
그래야 물을 줄때 흙이 쓸려 내려가는 일이 없습니다.


흙을 채워주고 적당한 간격을 두고 조심스럽게 옮겨 심어줍니다.
가운데 녀석은 조금 크고나면 다른 화분에 옮겨줄 예정입니다.
우선 장소가 부족해서.. 임시로 심어두었습니다.


얘들이 기대만큼 쭉쭉 커주지를 않는군요..
영양분이 부족한건지..
아직 자리를 잡질 못한건지..

얼른 뿌리를 깊이 내려서 쑥쑥 자라주렴~!!



씨앗을 뿌린지 한달 여

긴긴 여름 장마가 기승을 부리던 여름날..
햇빛을 보지 못해서 인지.. 성장이 너무 더디더군요..

오랫만에 파프리카를 봤더니..
뜨악~!
생각지도 못했던 진딧물떼가 온 잎을 점령하고 있었네요.

농촌진흥청에서 강추한다는 마요네즈물을 급 제조해서 뿌려줬습니다.
원래는 '난황유'란 이름으로 알려져있는데요..
계란에 식용유를 섞어 만듭니다.

베란다텃밭처럼 소작을 하시는 분들은 마요네즈를 써도 거의 동일한 효과를 볼 수 있답니다.
물뿌리게 하나에 마요네즈를 한방울 넣고 물을 가득 채워 뿌려주면!
그걸 먹은 진딧물들이 기름기 때문에 배설을 하지 못해 죽어버린다는군요.

천연 성분에..
만들기도 쉽고..
저렴하기까지!!


씨앗을 뿌린지 두달 여  
씨를 뿌린지도 벌써 두달이 넘었네요..
근데 장마기간을 거쳐서 인지..
발육이 너무나 더딥니다.

그래도 난황유를 뿌린 덕분에 진딧물들은 거의 다 죽었어요.
잎 군데군데 까만 점들이 진딧물이 죽으면서 남긴 흔적이랍니다.

새로 올라오는 잎들은 저런 고통을 당하지 않도록 수시로 난황유를 뿌려주고 있어요.


아랫잎들을 띄어줘야 더 잘 자란다는군요..


파프리카 열매 수확까지 연재를 하지 못해서 올해 다시 포스팅을 작성했습니다. 

[베란다 텃밭] 베란다 텃밭에서 재배하는 파프리카 - 씨앗심어 수확까지


Posted by KT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