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락 수산 시장(송파) - 강동 수산에서 가을(2012년 11월)에 구입한 해산물 시세를 정리해 두고자 합니다. 

수산 시장이란 곳이 흥정이 필수인 곳이기 때문에 대략적인 시세를 알고 가시면 흥정 하실 때 도움이 될겁니다. 


해산물은 가격이 변동이 크기 때문에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흥정 팁

흥정은 크게 두 가지 방식으로 할 수 있습니다. 


1. 가격 흥정

구입 금액을 낮추는 방식으로, 4만 3천원 처럼 2~3천원 정도의 금액이 나올 때 만원 단위만 지불하는 방식.

주된 멘트는 '기름값좀 빼주세요.' 혹은 '주차비 정도는 빼주세요.' 정도가 되겠습니다. 


2. 서비스 흥정 

상인이 제시한 가격을 모두 지불 하는 대신 구입하려는 해산물을 조금 더 받는 방식. 

주로 4만원 처럼 만원 단위로 딱 떨어지는 경우 주로 사용합니다. 낙지, 조개 같은 품목의 경우 몇 개 더 달라고 하면 됩니다. 

주된 멘트는 '자주 올께요. 몇 마리 더 넣어주세요.' 정도가 되겠습니다. 



연포탕을 위한 재료 (낙지 + 조개)를 구입하고, 에피타이저로 생 굴(석화)을 한 박스 구입 후기했습니다. 


추천은 저를 춤추게 합니다 ^^


  • 가을 낙지 (주낙 - 빨판에 뻘이 없음)

시세:  (大) 3~4마리 만원 



여섯 마리 2만원에 구입.

사장님이 7마리 담아 주셨다고 했지만 집에와서 보니 6마리 뿐.. 생 굴을 보느라 잠시 한눈 판 사이에 담아 버리셨네요. 

상태는 6마리 모두 양호했습니다. 


낙지를 담을 때 꼭 한마리 한마리 살펴 보는게 좋습니다. 간혹 건강하지 못한 녀석들이 섞여 들어갈 수 있고 저 처럼 적게 담겨 있을 수도 있으니까요. 

빠르게 담으려고 하면 싱싱한지 확인 시켜달라고 요구하시는게 좋습니다. 



  • 백합 조개 (뻘 제거된 상태)

시세:  (大) 1kg에 1만 5천원  

         (小) 1kg 에 1만원 


10개에 1만 5천원에 구입.

1kg에 7개 정도 되지만 몇 개 더 집어 주셨네요. 그런데 2 마리는 상태가 별로더군요. 다 끓인 후에도 입을 닫고 있는걸 보니 이미 죽은것 같았고 혹시 하는 마음에 열어서 냄새를 맡아보니 시큼한 냄새가 훅~ 하고 올라오네요. 

확실히 생물이 아니였습니다. 다음부터 이 집에 가지 말아야 겠습니다. 


연포탕에 넣으려고 샀는데 예상과 달리 굉장히 질기네요. 마치 껌 씹는것 처럼요. 뭥미

지난번에는 작은거랑 큰 걸 섞어서 샀는데 작은게 오히려 더 부드러운것 같아요. 

크기와 상관없이 국물맛은 확실히 좋아집니다. ^^ 


  • 굴 (석화)

시세: 한 박스 7천원  


손질한 굴 한 박스, 다른것과 함께 사서 5천원에 구입. (2겹으로 쌓여 있으며 중간에 비닐로 나눠져있음. 30개 정도) 

제철이여서 인지 전반적으로 싱싱하고 맛있었습니다. 


손질 안한것은 조금 더 저렴하지만 어설프게 껍질을 까다가는 부스러기가 들어가서 먹기 힘들어 질것 같아서 그냥 손질 된 것으로 구입했습니다. 


※ 강동 수산 시장 주차 요금 

15분 까지 공짜!

15분 ~ 2시간 까지 1천원

2시간 ~ 이후        10분당 500원 (일일 최대 31,000원)


Posted by KT한
,